티스토리 뷰

목차



    직장어린이집 유형, 특징

    직장어린이집 재단 유형

     

    어린이집의 유형 중 하나인 직장어린이집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어린이집은 직장 내에서 근로자들의 복지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입니다. 즉 직장 내 근로자들의 자녀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곳이 직장어린이집입니다. 직장어린이집은 자체 운영보다는 위탁 운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많습니다. 그럼 어떤 곳에 위탁을 맡긴 다는 것일까요? 우리나라의 직장어린이집은 대표적인 몇가지 재단으로 구분이 됩니다. 푸르니 보육지원재단, 모아맘 재단, 한솔 재단, 삼성 재단 등이 대표적인 재단의 종류입니다. 각 직장에서는 푸르니, 모아맘, 한솔 등의 재단 중 회사 어린이집 운영을 위탁해줄 재단을 선정하고 위탁을 맡기로 한 재단에서는 해당 직장 내에 어린이집을 설치하여 위탁 운영을 해주는 것입니다.  삼성 재단은 당연히 어떤 그룹에서 운영하고 있을까요? 맞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 삼성에서는 독자적인 재단으로 삼성재단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결국 자체 재단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셈입니다. 삼성재단의 경우 지역사회 기여 차원에서 삼성어린이집이라는 이름으로 민간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간혹 이건 직장어린이집인지 민간어린이집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지역사회에서 운영되는 삼성재단의 어린이집은 민간 어린이집입니다.

     

    직장어린이집 재단별 보육 특징

     

    어린이집 운영 위탁 업체인 각 재단의 유형을 알아보았는데 각 재단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하실 겁니다. 먼저 푸르미 재단은  푸르니의 자체 보육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0~5세까지 발달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놀이중심의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0세는 안정애착, 1세는 오감발달, 2세는 자율성증진, 3~4세는 사고력증진

    5세는 초등연계라는 각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령별 가장 중요한 부분에 포인트를 두고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교사들이 주의집중 시간이나 전이시간에 우크렐레라는 악기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래서 푸르니의 교사들은 우크렐레를 연습하고 실제로 관련 연수도 받습니다. 모아맘 역시 모아맘만의 특색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울향 프로그램이라고 불리는 영아반 프로그램과 한울숲 프로그램이라고 불리는 영유아반프로그램 그리고 유아반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한울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울향은 주로 감각과 신체놀이에 중점을 두고 한울숲은 인성과 정서 발달 한울타리는 창의성, 공동체의식 등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위해 모아맘도 정기적인 교사교육이 이루어집니다. 한솔 재단은 재단만의 철학이 뚜렷한 편입니다.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에 기본과 철학을 두고 보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지오의 특성상 기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영유아들의 표상활동 그리고 교사가 이를 관찰하고 끊임없이 기록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 영유아들의 놀이를 확장 시켜나가고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연결된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삼성재단의 경우 모든 재단이 그렇겠지만 아동권리 존중에 대한 부분을 강조합니다. 이에 교사들을 교육 할 때도 이 부분에 대해서 강조를 많이 하고 있으며 교사 교육도 잦은 편입니다. 

     

    직장어린이집 비교 분석

     

    결국 모든 보육지원 재단들이 추구하는 핵심은 비슷합니다. 아동중심과 아동존중 그리고 놀이중심에 기초를 둔 전인적 발달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내려고 하는지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뿐 입니다. 이에 따라 교사 교육의 내용이 달라지고 추구하는 교사상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뿐입니다. 또한 재단 어린이집들은 공통적으로 자체 프로그램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이에 관련한 자체 교육, 연수 등의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편입니다. 교사로서 힘이 들수도 있지만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재단별 특징은 이러하지만 원을 운영하는 원장님에 따라 운영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모든 것은 원바이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장님들도 교육을 받고 고용 원장님이기에 재단에서 추구하는 방향을 함께 따라가기 위해 노력하실 겁니다. 또한 대부분 재단 어린이집들은 기본급에 수당이 많이 붙는 편입니다. 그래서 국공립, 민간에 비해 급여가 높은 편입니다. 급여가 높은데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이겠지만 그래도 초년생으로 받을 수 있는 월급 치고 꽤 높은 수준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재단은 자체 호봉표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호봉표는 비공개이지만 1호봉이 보통의 6호봉 수준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렇듯 같은 보육교사이지만 재단별 호봉표에 따라 급여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