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유치원 견학지 추천

    자연을 느끼고 동물들을 볼 수 있는 어린이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은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에 있습니다. 영유아들과 어린이대공원을 가는 경우에는 뛰어놀 수 있는 잔디밭이나 동물들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그때는 어린이대공원 정문보다는 후문으로 가셔서 주차를 하고 가시는 경로를 더 추천드립니다. 넓은 잔디밭 들판이 있고 동물원 코스도 정문에서 갈 때보다 조금 더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어린이대공원의 경우 영유아들과 자연을 만끽하며 신체놀이를 할 수 있는 드넓은 잔디밭이 있고 바다동물, 초식동물, 맹수마을 등 다양한 테마로 여러 종류의 동물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언덕 코스도 있기 때문에 영아들과 갈 때는 교사가 미리 동선을 파악하여 영아들이 걷기에 무리가 없는 경로를 정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명칭이 어린이대공원임 만큼 어린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너무 적합한 장소인데 관람료도 따로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기 좋습니다. 다만 야외 견학을 가기 좋은 봄, 가을에는 개별 방문객도 단체 견학관람객도 많기 때문에 교사가 어린이대공원에 대해 잘 모른다면 사전답사를 통해 화장실의 위치, 경로 등을 파악하여 당일에 혼잡함을 덜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견학지를 가서 다양한 것을 경험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안전하게 견학을 마무리하고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간식이나 점심을 먹고 돌아오는 경우에는 잔디밭에서 먹을 수 있지만 그늘이 있는 자리 평평한 땅 등은 아침부터 자리 맡기 전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선생님 한 분은 미리 출발하여 자리를 맡아두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방법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개의 질 높은 전시관으로 구성된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은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의 경우 관람료는 무료이지만 예약이 필수로 필요하고 예약이 다소 어려운 편입니다. 인기가 있을만한 시기에는 예약이 금방 들어차기 때문에 교사의 티켓팅 실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만 예약이 풀리는 정각에 시도를 하면 그래도 예약하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이박물관인 만큼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전시가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예약제로 인원을 제한받아서 받기 때문에 전시실 내부가 혼잡하지 않습니다. 단체 예약을 받아서 전시실 2개에 교차로 체험을 하도록 하기 때문에 아이들을 인솔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함께 안전관리와 진행을 도와주시는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현재 어린이민속박물관에서는  달토끼와 산토끼, 오늘은 어린이날 소파 방정환의 이야기 세상이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파 방정환의 경우 난이도 조금 있어서 높은 연령의 유아도 경험하기에 괜찮지만 저연령의 경우에는 약간은 어렵다고 느낄 수 있고 달토끼와 산토끼는 모든 유아들이 즐기기에 적합한 수준의 전시입니다. 특히 산토끼와 달토 끼라는 귀여운 캐릭터도 함께 있고 살펴보면 스토리텔링이 있는 전시관이어서 스토리를 따라 즐겁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내 전시 외에도 바깥에는 굴렁쇠, 사방치기 등의 옛날놀이나 체험부스가 전시되어 있어서 다방면으로 즐길거리가 많은 견학 장소입니다. 야외 휴게공간이 있어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데 이 부분도 예약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가서 점심이나 간식을 먹는 경우에는 반드시 예약을 해주셔야 합니다.

    발달영역별 놀이 공간이 꾸며진 유아교육진흥원 

    서울유아교육진흥원은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9길 15-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은 서울뿐 아니라 타 지역에도 위치하고 있는데 각 지역교육청에 소속되어 있는 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아교육진흥원에는 활동을 할 때 공간을 소개해주고 함께 인솔을 도와주시는 선생님들과 하모니 선생님들이 함께 계십니다. 인솔을 해주시는 선생님은 유아교육진흥원에서 근무하시는 임용고시를 합격하신 선생님들이십니다. 놀이 공간이 넓기 때문에 교사가 한눈에 보기 어려운데 군데군데 교사들이 배치되어 있어 안전관리와 진행까지 함께 도와주시기 때문에 교사도 마음이 정말 편안한 견학 장소입니다. 또한 선생님들이 매우 친절하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에 가면 정말 유아를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이 들 만큼 발달영역에 따라 즐거운 놀이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1층부터 5층까지 자연놀이, 과학놀이, 언어놀이, 사회놀이, 건강놀이, 목공놀이, 모험놀이, 음악놀이 등이 알차게 준비되어 있고 실외공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층마다 화장실도 넉넉하게 구비되어 있고 홀도 있어서 간식이나 점심을 먹을 수 있도록 자리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진흥원 견학의 경우에도 예약은 필수이고 무료인데 퀄리티가 훌륭한 만큼 예약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또한 학급별로 1일 2개 놀이체험으로 한정해 두었고 교차 진행을 하여 한 체험장에는 한 학급만 들어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차로 운영하여 번잡함을 줄이고 있지만 그래도 여러 원이 모이기 때문에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공용공간은 함께 공유하는 곳이기 때문에 배정받은 시간을 철저하게 시켜주셔야 다른 원과 조화롭게 견학을 진행하실 수 있으니 교사가 타임테이블을 기억하고 유아들을 인솔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진흥원에서는 처음 방문하는 원은 반드시 사전답사와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권고 안내하고 있고 실제로도 그게 많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사전 연수를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