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여름휴가를 앞두고 여권을 발급받거나 재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여권 발급, 재발급 방법과 필요한 준비물, 7월 1일 이후로 달라진 여권 발급과 재발급 금액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여권 발급 재발급 신청 방법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는 최초발급과 재발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여권을 처음으로 발급받으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구청, 시청 등의 기관에 방문해야 해요.
재발급의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구청, 시청 등의 기관에 방문하는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시 간편하게 접수하고 진행사항을 알림톡으로 공유받을 수 있어요.
발급이 완료 됐다고 하면 그때 방문하셔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은 정부 24 홈페이지, kb스타뱅킹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 재발급 준비물
방문하실 때는 여권용 사진, 본인 신분증을 가져가야 합니다.
여권 사진이 생각보다 조건이 까다로운데요.
온라인으로 사진 가심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미리 확인을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권 신청서도 제출해야 하는데요~ 시간에 여유가 없다면 다운로드한 후 작성하셔서 가셔도 되지만
구청 등의 기관에 방문하시면 여권 신청서가 있을 거예요.
거기서 바로 내용을 기재하시고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위 사항은 기본적인 준비물이고 개인에 따라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병역관계 서류, 국적 확인 서류 등을 추가로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분실이 아닌 재발급의 경우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여권도 꼭 지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여권 발급 재발급 비용
7월 1일 자로 여권발급 비용이 전반적으로 3000원씩 저렴해졌어요!
여권 발급 시 납부했던 국제교류기여금이 인하되어서 발급, 재발급 비용이 낮아지는 거죠.
여권 발급 재발급 소요기간
여권 발급이나 재발급은 보통 평일 기준 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여름휴가나 겨울 휴가를 앞두고 민원인이 많아지면 조금 더 소요될 수도 있지만
평균적인 소요일은 5~7일 정도라고 하니 계획에 차질 없도록 2주 전쯤에는 신청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여권 유효기간 확인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국내 여행이라면 상관없지만 해외여행을 갈 때 여권은 필수 준비물인데요.
여권이 없으신 분들은 여권을 새로 발급받으셔야 하고 기존에 있으신 분들도 유효기간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혹시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로 남아 있다면 아직 기간이 남아있더라도 여권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인정해 주기 때문이죠.
2021년부터 달라진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요즘 새롭게 여권을 발급받으면 예전의 녹색 여권이 아니라 차세대 여권이라 해서
2021년부터 발급하고 있던 파란색 디자인의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여권에 비해 확실히 디자인이 예뻐졌어요. 외관도 세련됐고 내부도 탄탄합니다!
이상으로 여권 발급 및 재발급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잘 준비하셔서 즐거운 휴가 다녀오시길 바랍니다.